음악치료란

 

'음악치료'는 음악활동을 체계적으로 사용하여 신체와 정신기능을 향상시켜 보다 나은 삶의 질을 추구하는 음악의 전문 분야로서, 치료사가 음악을 도구로 사용하여 치료대상자의 비정상적인 행동과 상태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전문적인 치료방법입니다.

'음악치료'에서 '음악'은 본질적으로 美를 궁극적인 대상으로 하는 '예술'에 속하며, '치료'는 체계적인 원리를 바탕으로 하는 '과학'에 속해 있습니다.
따라서 '음악치료'는 예술이 가진 영향력을 과학이라는 그릇을 통해 담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논리적으로 기존의 방법으로는 도움을 받기 어려운 대상에게도 예술의 힘, 즉 음악의 힘으로 많은 변화가 일어나게 되며, 이러한 변화는 과학적인 치료과정을 통해 예측 가능한 변화로 이끌어 주기 때문에 강력한 치료 효과를 가져오게 되는 것입니다.

'음악치료'는 치료대상자가 특별한 음악기술 없이도 참여할 수 있도록 치료사가 구조적이고 안전한 환경을 제공해주어 , 의미 있는 음악적 경험을 통해 역동적인 변화를 가져오게 하여 치료목적을 달성하게 합니다.

음악치료 대상

1) 아동. 청소년

  ( 장애 아동 및 청소년 음악치료)
신체 및 정서적 장애에 따른 제한된 기능으로 학습과 일상생활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 청소년의 재활, 교육, 심리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모아애착 - 가족 음악치료)
모와 자녀간의 애착 형성, 관계증진을 위한 상호작용훈련, 가족 구성원 간의 의사소통과 서로에 대한 이해를 통해 당면한 어려움의 해결 하도록 돕습니다.

 (아동 . 청소년 음악심리치료)
우울, 학교 부적응 등 심리. 정서적 어려움을 가진 아동. 청소년 대상의 프로그램으로 음악과 음악적 경험 안에서 감정 표출, 표현의 과정을 통해 직접적인 문제해결과 심리적 안정을 갖도록 합니다.

2) 성인

(스트레스 조절 . 긴장이완 음악치료 )
소리의 신체 경험을 통한 심신의 스트레스 해소, 긴장이완훈련으로 몸, 마음, 정신의 조화와 안정, 집중력을 향상시켜 성공적인 일상생활을 영위 하도록 돕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