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치료란?

한 사람이 일상생활의 어려움으로 치료를 받으러 왔습니다. 6개월 동안 치료 후 병세가 나아진 듯한 어느 날 어머니로부터 자기 딸이 예전과 달리 어머니를 사랑하지 않고 이상하게 변화되었다고 하였습니다. 그 후 어머니와 함께 상담을 받기 시작하였고 치료과정 중 그 딸은 초기의 경직된 상태로 되돌아가 버렸습니다. 모녀가 상담을 받아 어느 정도 치료가 되었을 때 아버지도 참여하여 치료를 받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치료사는 상담에 참여하지 않은 “금쪽”같은 아들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금쪽”같은 아들은 가족 내에서 엄청난 힘을 발휘하였고, 이 가족체계 내에서 딸은 살아남기 위해서는 무력한 존재로 남아있었어야 했습니다.

가족체계 내에서는 힘이 약하거나 자존감이 낮은 사람이 증상을 갖게 되는데 다른 가족원은 역기능적인 항상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증상을 지속시키는 패턴에 무의식적으로 가담하게 됩니다. 현대사회의 가족은 부부중심으로 이루어진 형태가 많습니다. 부부가 건강한 에너지를 가질 때 아이들이 건강 할 수 있으며, 부부가 갈등에 놓여 있을 때 아이들은 피해를 받고 상처의 고통을 갖게 됩니다.

가족치료에서 가족들이 환자라고 지적한 사람(I.P: Identified Patient)은 다양한 증상을 갖게 됩니다. 증상은 정서장애(우울증, 불안), 정신분열증, 알코올 중독, 약물 중독, 품행장애, 만성적 신체화 증상, 부부갈등, 부모-자녀의 갈등 등으로 나타납니다. 가족의 행동 패턴은 개인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가족은 치료 계획의 일부분이 되어야 하며, 가족치료의 단위는 개인이 아닌 단 한 사람만 상담에 참석하더라도 치료의 단위는 그 개인이 속한 관계의 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족치료는 자신의 삶을 책임지고 보다 낳은 선택으로 자아존중감을 향상시켜 마음의 부자가 되게 합니다. 또한 부모와 자녀, 부부 간, 가족 간의 관계를 조망하여 갈등을 해결하고 관계향상을 도우며, 자율성과 친밀감의 건강한 경계선으로 가족 구성원 개개인은 물론 가족전체의 성장을 도와 건강한 가족이 되어 안녕감과 행복감을 채워줍니다.

가족치료 프로그램

1) 개인(1:1상담) : 개인의 미해결과제를 가족과의 관계망 속에서 탐색하고 치료함으로써 자신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사랑하도록 하여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킵니다.

2) 부부상담 : 부부간의 갈등을 해결하고 원활한 의사소통능력과 친밀감 증진으로 부부관계를 회복함으로써 행복한 가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3) 가족상담 : 서로의 상호작용 안에서 역기능적인 부분을 관찰하고 건강한 에너지가 흐를 수 있도록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며, 경계선을 명확하게 하여 자율성과 친밀성, 소속의 욕구를 충족시킵니다.

4) 집단상담(인터넷, 약물 및 알코올 중독, 폭력 등) : 중독에 대한 증상의 원인을 찾아 기능적인 인간이 되도록 돕습니다.

5) 위기상담 : 자살, 이혼, 폭력 등의 위기에 대한 개입으로 건강한 가족의 기능을 회복하도록 합니다.

가족치료 대상 : 개인, 부부, 가족램

    - 불안감, 우울감, 분노, 화 등이 많아 일상생활에 어려움이 있는 분
    - 피해의식, 열등감, 감정조절능력 부족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일상생활에 어려움이 있는 분
    - 자존감이 낮아 열등의식으로 자신감이 없어 생활에 어려움이 있는 분
    - 부모-자녀 갈등, 부부 갈등, 고부 갈등 등으로 어려움을 있는 분
    - 관계갈등으로 어려움이 있는 분